1. 아토피는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만성 피부 습진질환 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만성 두드러기와 함께 대표되는 알레르기 질환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태열이라고 부르는 영아기 습진도 아토피 피부염의 시작으로 볼 수 있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빈도는 줄어들지만 소아,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호전 악화를 보이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영유아들은 몸 전체에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하며, 아이가 자라거나 걷기 시작하면 피부염이 나타나는 부위가 바뀌는데 주로 팔꿈치 안쪽이나 무릎 뒤쪽, 손목 안쪽 등과 같이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주로 나타납니다.
2. 아토피성 피부염은 환자의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 환자의 면역학적 이상과 피부 보호막의 이상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들어 환경 요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농촌의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로 인한 인스턴트식품 섭취의 증가, 실내외 공해에 의한 알레르기 물질의 증가 등이 아토피성 피부염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영유아기 아토피성 피부염을 갖고 있던 환자 중 일부는 자라면서 천식이나 비염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질환으로 이행하는 알레르기 행진(allergic march)의 경과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토피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피부감염증(단순포진, 대상포진, 농가진, 물사마귀 등), 안구 증상(아토피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망막박리)이 있습니다.
3.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의 발현과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원인과 유발인자를 피하고, 적절한 목욕 및 보습제 사용으로 피부를 튼튼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면역조절 및 해독과 관련된 꾸준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한의원에는 많은 아토피 환자분들이 내원하셔서 치료 받고 계십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의 경우 피부과를 이미 거치고 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연고 나 스테로이드약 복용해보시고, 그로 인한 많은 경험들을 해보시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피부과를 거치고, 피부과 치료 해보시고 , 한의원까지 찾아오시는 이유가 분명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아토피한약의 경우,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맞추어서 처방이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