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엘보(Tennis elbow)란 팔꿈치 관절 외측 부분에 부착된 공통수지신전근건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긴 질환의 별명으로, 의학적 병명으로는 외측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혹은 공통수지신전근건염, 또는공통수지신전근건증이라고 부릅니다. 한편 팔꿈치 관절 내측에 이 테니스엘보와 같은 증상, 기전의 질환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공통수지굴곡근건염혹은 내측상과염, 그리고 골프엘보(Golfer’s elbow)라고 합니다.
증상
팔꿈치의 외측 뼈 부분의 통증과 압통(누르면 깜짝 놀라듯 아프기도 합니다)
팔을 굽힐 때 혹은 팔을 쭉 펼 때 통증(편 자세에서 안쪽으로 비틀면 더 아픕니다
일상 생활 중에서는 가벼운 물건을 들 때, 병 따기, 걸레 짜기, 심지어는 숟가락질이나 양치질할 때도 통증을 느낍니다.
원인
테니스, 골프엘보의 치료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전형적인 과사용 손상(Ocupational overuse injury)입니다.
작은 충격이 반복되면서 그 충격이 쌓여 서서히 힘줄을 약하게 만들고 염증을 유발시킵니다
아무리 좋은 치료를 시행하여도, 과사용이라는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치료되지가 않습니다. 물론 직업적인 과사용 손상이므로, 마냥 휴식을 취하고 회복되기를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꼭 해야 하는 상황 이외에, 일상적인 생활에서는 팔꿈치에 무리가 가지 않게끔 생활습관에 대한 지도를 받고 주의해주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테니스, 골프엘보의 원인과 증상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모두 손목과 팔의 과사용으로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손목을 젖히는 동작을 많이 해야하는 직업군의 환자에게는 테니스 엘보가, 손목을 많이 구부려야 하는 직업군의 환자에게는 골프엘보가 잘 발생합니다. 급성손상보다는 점진적으로 손상되는 경우가 흔하며,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정주부, 컴퓨터 장시간 사용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그 외에 목수, 운동선수, 배관공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의 바깥쪽에서 시작하여 전완부, 손목까지 퍼지는 듯한 방사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악수를 하거나, 물건을 잡을 때 찌릿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프엘보 역시 마찬가지이며, 팔꿈치에 안쪽에서 시작하여 전완부 손목까지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