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를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아마 없을것입니다. 정신적,육체적으로 적당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업무과 인간관계,경제적 문제 들을 통해 끊임없이 시달리게 됩니다.한의학적으로는 화병(火病), 노권상(勞倦傷) 등을 통해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가 예전부터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과로로 인한 노권상은 육체적인 과로,스트레스로 인한 노력상(勞力傷)과 정신적인 과로,스트레스로 인한 노심상(勞心傷)으로 나뉘어서 치료되고 있습니다.정신적,육체적 과로,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불편한 질병들은 기의 승강출입(昇降出入)을 조절하는 한의학으로 치료가 잘 되는 분야입니다.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 든 다음에도 자주 깨거나 깊은 잠을 잘수 없는 증상을 말합니다.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분노나 스트레스가 화로 변해 정신을 요동시키거나 지나친 근심,걱정이 심장(心臟)과 비장(脾臟)을 손상시켜 정상적인 정신기능에 장애가 오거나,혹은 지나친 체력소모로 심화가 지나쳐 열이 신명(神明)을 동요시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아무런 이유없이 생기는 불면증으로 원발성 불면증인 경우(노인성 불면증 등)

• 신체적 장애가 있을경우 (관절염,두통,수면 무호흡증,심한 코골이,위궤양 등)

• 음식물이나 약으로 인한 경우 (술,담배나 카페인이 효과적인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

• 수면 습관이 좋지 못하거나 생활리듬이 불규칙한 경우

• 불안증이나 우울증과 같은 신경성 질환이 있는경우

• ​갑자기 환경이 바뀌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화병은 과거에는 시부모 등과의 관계에서 많이 발생했지만 지금은 자녀 등과의 관계에서 많이 발생하며 어쩔수 없는 참는 생활을 오래하는 직장인 에게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화병은 禍病 또는 火病 등으로 표현되며,원래 화병이라는 단어는 동양의학에서 쓰이던 정식명칭은 아니며,우리나라에만 있는 병명의 하나로서 화가 나는일을 당하고 그것을 잘 풀지 못하였을때 가슴에 응어리 즉,<한>으로 남아그것이 여러가지 신체적,정신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오늘날과 같이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서 나타나는 정신적,육체적 증상들도 화병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병의 증상을 개인적인 신경정신적 문제 또는 성격의 문제로 방치하여 두면 병으로 발전하여 각종 신경증,고질적인 불면,우울,심장신경증 이외에도 고혈압,중풍,협심증,같은 순환계질환,소화계 질환,성기능 장애,대소변장애 등의 비뇨생식기 질환,내분비계 질환 등의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게 되므로 화병은 화가 처음 나타났을 경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입니다.

• 억울한 감정이 누적되고 해소되지 않은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히는 증상과 무엇인가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자신이 어떤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슴사이 정중앙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 ​정신 증상으로 ,우울,불안,신경질,자주 놀램 등이 나타납니다.

화병은 개인의 성격,체질,스트레스에 대한 대응능력에 따라 고혈압 등 순환기계,두통 등 신경계,호흡기계,소화기계 등의 다양한 증세로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화병치료를 위해서는 화를 내게 된 동기,원인 또는 대상을 찾아서 적절한 해결방안을 찾는것이 바로 치료로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