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에는 척추뼈 뒤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척추관이 좁아지는 질환입니다.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이 발생하는 등의 증상으로 인하여 엉치나 다리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주로 40대에 처음 발병하며,50~60대에 발생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 나오거나 뼈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면서 목을 지나가는 척추신경을 압박해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처음에는 목에 주로 통증이 발생하지만,증상에 진행에 따라 점차 어깨와 팔,손까지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며 젊은 층의 목디스크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무리하게 관절을 써서 뼈와 뼈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아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연골 밑의 뼈가 비정상으로 커지는 등 관절이 파괴되고 통증과 함께 관절운동이 매끄럽지 못하고 변형이 생깁니다.급격한 수명연장으로 인해 노년층 인구증가와 함께 골관절 질환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년이후에 특별한 원인 없이 어깨가 굳으면서 아픈것을 흔이 오십견이라 합니다.

50대 전후에 많이 발생한다고 오십견이라고 불리며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 오그라들어 유착되어 생긴 병이라는 뜻입니다.또한 병의 증상이 어깨가 얼어붙은것 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한다고 하여 동결건이라고도 불립니다.

추간판이 돌출되어 허리통증과 기타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이 발생하게 되면 허리통증은 물론이며 다리로 내려가는 좌골신경을 자극하여 엉치와 달까지도 찌릿하고 당기는 통증(하지방사통)이 나타나게 됩니다.척추에서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부위인 요추4번 5번 사이 ,요추 5번과 천추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됩니다.